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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름다운 매월리 이야기
JOY/메 아 리 1

A Love Idea [샤갈의 바이올린을 켜는 사람]

by FELUCCA 2008 2008. 4. 3.

 

 

 



[바이올린을 켜는 사람]
-1912-13
-캔버스에 유채, 188×158㎝
-암스테르담,시립 미술관 소장


꽃다발과 소, 닭, 서커스와 더블어 샤갈의 주요한 조형기호(造型記號)가 된 바이올린은 여기서는
아직 충분히 그 자격을 얻지 못하고 있다.

1909년의 <결혼>에서는 혼례 행렬의 선두역을 맡은 악사로, 또한 1911년의 <바이올린 주자>에서
는 문전 걸식을 하는 노인의 장사 밑천으로, 이 그림에서는 주정꾼의 노리개에 불과하므로 어느것
이나 사랑이 뿌려 주는 별들의 하나로 변모하지는 못하고 있다.

여기서 악기는 맑은 날에 지붕위에 올라가서 흥취있게 악기를 켜고있던 작가의 어린시절 숙부들의
추억과 이어진다. 그러나 여기서 인물은 초자연적인 색채와 크기로 그려져 있으며, 지붕이라기
보다는 지구를 딛고 서있는 듯하며, 또한 다채로운 발자취는 천상의 눈(雪)위에 남겨진것 같다.


샤갈(Chagall, Marc 1889~1985)

파리에 거주하는 샤갈은 한 보헤미안 동료는 샤갈을 "시인"이라는 별명으로 불렀다. 이 애칭은
어떤 관점에서 이 예술가가 후일 비평가나 미술사가들로부터 어떻게 평가될 것인가를 함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화가-시인으로서의 샤갈의 정체는 앙드레 브르동이 그를 현대 회화에 '변형'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조형 예술의 위대한 천재로 규정한 점에서 선명하게 드러 난다.

문화적이거나 종교적인 상지과 민속적인 이야기에 애정을 지닌 샤갈은 이러한 주제들을 회화에
끌어들였는데 이는 전통적인 주제를 거부하는 가장 급진적인 전위 미술가들에 의해 경멸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시적인 정신과 문화적인 해석이란 두 특징은 그 어느 것도 샤갈 작품의 완전한
의미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큰 꽃다발과 우울한 어릿광대, 날아다니는 연인들, 환상적인 동물들, 성서의 예언자들, 지붕 위의
바이올린 연주자 등의 이미지들을 묘사한 민속적인 작품들로 말미암아 샤갈은 20세기 파리파의
중요한 전위미술가들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한 사람이 되었다. 그는 이 환상적인 주제를 화려한
색과 특유의 능란한 붓질로 묘사했는데, 그의 양식은 표현주의나 입체파, 추상미술과 같은 1914년
이전의 운동들을 반영하고 있으면서도 여전히 변함없이 개인적인 성향을 띠었다. 비평가들은
때때로 그의 작품 대부분에는 가벼운 감상이 깃들어 있고, 작품의 질이 고르지 않으며 모티프가
지나치게 되풀이 된다고 비판하지만, 특히 걸작들은 현대의 작품들에서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시각적 은유의 수준에 이르렀다는 데는 누구나 동의 한다
 
 

 

[영화 '브루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 중 / A Love Idea]

1990년에 발매된 영화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의 OST 앨범.
'올리 에델' 감독에 '제니퍼 제이슨 리'와 '스테판 렝'이 주연을 맡았던 이 영화는
뉴욕의 가장 큰 우범지대인 브룩크린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인간사를
차분히 그려주고 있다.
대부분의 음악들이 트렘펫과 잔잔한 드럼, 긴박감 있는 봉고리듬으로
어두운 주제를 상징화 시키고 있는데, 특히, 들어보지 않고는 말로
할 수 없는 곡이라할 정도로'David Nolan'의 바이올린 연주가 일품인 이곡은
작곡가 마크 노플러(Mark Knopfler)의 능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비상구.W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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