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름다운 매월리 이야기
HOBBY/배드민턴 닥터

초급12-경기 방법

by FELUCCA 2008 2010. 7. 29.

*편집자주:

경기방법은 2002년 책 발매시의 서비스포인트방법을 적용하여 기술하였으나,

2010년 현재의 시합방법은 랠리포인트 1세트 21점으로 3세트중 먼저 2세트를 선취하는 쪽이 그 경기의 승자가 되는것으로 바뀌었습니다.

 

 

-2010년 현재 랠리포인트방식- 

배드민턴 경기방법 - 랠리포인트 방식

 

경기자

    배드민턴경기는 남녀 단식과 복식 그리고 혼합복식으로 나누어지며 단식은 양편 각 1명씩, 복식은 양편 각 2명씩 조를 이루어 경기한다.

토 스

    경기 전 양편이 토스를하여 이긴편이 첫 서브권, 또는 코트 선택권 중 하나를 선택하게되며 진편은 나머지를 택하게된다.

스코어

    ① 3게임(2게임 선취시 승리)을 원칙으로 하며 한 게임 21점(초등부는 17점)을 선취한 편이 승리한다.

    ② 해당 랠리에서 이긴편이 득점한다.(즉, 서브권을 갖지않은 편도 득점 가능함)

    ③ 20:20 동점(초등부-16:16)인 경우 2점을 연속하여 득점한 편이 승리하며 29:29(초등부-24:24)인 경우 30점(초등부-25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승리한다.

코트 변경

    첫 번째 게임 종료후와 세 번째 게임 시작 전 그리고 세 번째 게임을 할 경우 11점 (초등부-9점) 선취시 코트를 변경한다.

    ① 서비스 및 리시브

    ㉮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거나 점수가 짝수인 경우는 우측에서, 점수가 홀수인 경우는 좌측에서 서비스 한다.

    ㉯ 서버로부터 서비스 코트의 대각선 위치에 선 선수가 리시버가 된다.

    ㉰ 리시버 쪽의 선수는 해당선수쪽이 서비스하여 점수를 얻기전까지 서로코트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② 스코어링(Scoring) 및 서비스 권한

    ㉮ 리시브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서비스측은 점수를 획득하며 서버는 다시 서비스를 한다.

    ㉯ 서비스측이 폴트를 범하거나 범실에 의해 중단된 경우 리시브한 편이 점수를 획득하며 리시버쪽이 서버가 된다.(한쪽편에 한 번의 서비스 권한을 부여)

    ③ 서빙(Serving)

    ○ 어떠한 게임에서도 서비스 권한은 아래와 같이 연속적으로 이어진다.

    ㉮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경기를 시작한 최초의 서버로부터

    ㉯ 선 리시버의 파트너에게로 넘어감. 이때 서비스는 왼쪽 서비스 크트로부터 시작

    ㉰ 먼저 서비스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 먼저 리시브한 편의 해당 점수에 부합되는 코트에 위치한 선수에게로 그리고 상기와 같이 반복 됨.

    ④ 랠리포인트제 복식경기 서비스 및 리시브 방법

    ○ A와 B, C와D의 복식 경기 진행 예. A B 조가 토스에서 이겨 선공격.

    ○ A가 C에 서브, 즉 A가 선공격수, C 선수비수가 됨.

      

    선수
    동선 설명
    점수
    (서버점수-
    리시버점수)
    서비스
    코트 위치
    서버,리시버
    승,패
    경우

    ( 서비스방향)
    A,B,C,D 오른편 위치 상태로 경기시작.
    0-0
    - 오른쪽에서(우) 대각선으로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짝수
    - A가 C에게 서브(A:선서버, C:선리시버)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AB조 득점하고
    - A와B 서비스코트 변경
    - A 다시 서브 (왼쪽에서)
    - C와D는 위치변경없음
    1-0
    - 좌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홀수
    - A가D에게 서브
    (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CD조 득점,서브권 획득
    - ABCD 코트변경 없음
    1-1
    - 좌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홀수
    - D가 A에게 서브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AB조 득점,서브권 획득
    - ABCD 코트변경 없음
    2-1
    - 우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짝수
    - B 가 C 에게 서브
    (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CD조 득점,서브권 획득
    - ABCD 코트변경 없음
    2-2
    - 우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짝수
    - C가 B에게 서브
    (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 CD조 득점하고
    - C와D 서비스코트 변경
    - C 다시 서브 (왼쪽에서)
    - A와B는 위치변경없음
    3-2
    - 좌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홀수
    - C가 A에게 서브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AB조 득점,서브권 획득
    - ABCD 코트변경 없음
    3-3
    - 좌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홀수
    - A가 C에게 서브
    (AB조가 해당 랠리 이기면)
    - AB조 득점하고
    - A와B 서비스코트 변경
    - A 다시 서브 (오른쪽)
    - C와D는 위치변경없음
    4-3
    - 우 서비스
    - 서비스편 점수:짝수
    - A가D에게 서브
    (CD조가 해당 랠리이기면)

 

 

 

 

 

 

 

 

 

 

 

 

 

 

 

 

 

 

 

 

 

 

 

 

 

 

 

 

 

 

 

 

 

 

 

 

 

 

 

 

 

 

득점(스코어링 시스템)
 
7.1 특별히 별도의 규정이 없으면 3게임(2게임 선취 시 승리)을 원칙으로 한다.

7.2 21점을 선취한 편이 해당 게임을 이긴다.

7.3 해당 랠리에서 이긴 편이 득점한다. 상대편에서 폴트를 범하거나,셔틀이 상대방 코트 바닥에 떨어졌을 때 랠리에서 이기게 된다.

7.4 스코어가 20:20 동점인 경우에는 2점을 연속해서 얻는 편이 이긴 다.

7.5 스코어가 29:29 동점인 경우, 한 점 즉, 30점에 먼저 도달한 편이 이긴다.

7.6 해당 게임에서 이긴 편이, 다음 게임에서 첫 서비스를 한다.


Change Ends (코트 변경)
 
8.1 선수는 아래의 경우에 코트(사이드)를 교대 한다:
  8.1.1 제1게임의 종료 후에;
  8.1.2 만약 제3게임이 이루어지는 상황이 되면; 3게임 시작 전에, 그리고
  8.1.3 제3게임 중, 11점을 선취한 후

8.2 상술한 코트 변경을 못했을 경우, 그 실수가 확인된 시점부터 그리고 셔틀의 움직임이 없을 때 정정한다. 이미 진행되어 획득한 점수는 그대로 이어간다.

Singles (단식경기)
 
10.1 서비스와 리시브 코트
  10.1.1 경기자는, 그 게임에서 서버가 포인트를 얻지 못했던지,혹은 짝수의 포인트를 취했을 때, 각각 우측 서비스코트로부터 서비스하고, 우측에서 리시브 한다.
  10.1.2 경기자는, 그 게임에서 홀수의 포인트를 취했을 때, 각각 좌측 서비스코트로부터 서비스하고, 좌측에서 리시브 한다.

10.2 랠리에서는 서버와 리시버가 번갈아 가면서 셔틀이 멈출 때까지 셔틀을 주고 받는다. (규정15)

10.3 득점과 서비스
  10.3.1 만약 서버가 랠리에서 이기게 되면, 서버는 득점을 하게 된다. 그리고 다음 랠리에서 서비스는 반대편에서 실행한다.
  10.3.2 만약 리시버가 랠리에서 이기게 되면, 리시버는 득점을 하게 된다. 그리고 리시버가 새로운 서버가 되는 것이다.

Doubles (복식경기)
 
11.1 서비스와 리시브 코트
  11.1.1 서브한 편이 점수를 얻지 못했거나,혹은 짝수의 점수를 획득한 경우, 우측 서비스코트로부터 서비스한다.
  11.1.2 그 게임에서 서브한 편이 홀수의 점수를 획득한 경우,왼쪽 서비스 코트로부터 서비스한다.
  11.1.3 마지막 서비스를 했던 리시브 사이드 편의 선수는 마지막 서비스했 던 쪽 코트에서 리시브한다.
리시버 편의 파트너는 반대로 움직인다.
  11.1.4 서비스를 넣으려하는 선수의 대각선 방향에 있는 반대편 선수가 리 시버가 된다.
  11.1.5 서비스코트에서 해당선수가 서브를 하고 점수를 획득해야만 (좌우 측) 위치를 바꾼다.
  11.1.6 규정12에서 나온 사항을 제외하고는, 서비스를 시행할 때는 서비스 사이드의 점수와 일치한 자리에서 서브를 해야 한다.

11.2 경기의 순서와 코트의 포지션
규정15에 나와 있듯이, 서비스 리턴후, 셔틀은 서비스사이드에 있는 선두들 과 리시브사이드에 있는 선수들이 번갈아가면 랠리를 하고, 셔틀이 바닥에 떨어질 때까지 진행한다.

11.3 득점과 서비스
  11.3.1 서비스사이드가 랠리에서 이겼을 경우, 서비스사이드가 점수를 얻게 되고, 다시 서브를 하게 된다
  11.3.2 리시브사이드가 랠리에서 이겼을 경우, 리시브사이드가 점수를 얻게 되고, 새롭게 서비스사이드가 되는 것이다.

11.4 서비스의 순서
  그 어떤 경기에서, 정확한 서비스는 일관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11.4.1 게임을 시작한 가장 최초의 서버는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11.4.2 최초의 리시버에게 보낸다. 서비스가 왼쪽에서 보내졌을 때는
  11.4.3 최초의 리시버의 파트너에게 보낸다.
  11.4.4 다시 최초의 리시버에게
  11.4.5 최초의 서버에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11.5 그 어떤 선수도 서비스와 리시브의 순서가 바뀌면 안 되고, 리시브를 두 번 연속으로 하면 안 되지만 규정12는 예외가 된다.

11.6 이긴 편의 선수들 중 아무나 그다음 경기에서 서비스를 해야 하고, 진 팀 선수들 중 아무나 그 다음경기에서 리시브를 해야 한다.
Service Court Errors (서비스코트 에러)
 
12.1 서비스코트 에러는 선수가 아래의 경우에 적용된다:
  12.1.1 서비스와 리시브의 순서가 잘못 된 경우 또는
  12.1.2 서비스와 리시브를 잘못된 서비스코트에서 하는 경우.

12.2 만약 서비스코트 에러가 된 상황에서 정정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그 게임의 경기에서 새롭게 경기자의 서비스코트를 바꾸지 않고 진행한다.

-2002년 당시 서비스포인트방식-

초급12-경기 방법

 

1. 경기자

경기자란 경기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경기는 두 명이 한 조가 된 복식경기와 한 명이 행하는 단식경기로 나눈다. 서브권을 갖고 있는 측을 서빙 사이드라고 하며 반대편 측을 리시빙 사이드라고 칭한다.

 

2. 경기의 종류

배드민턴 경기는 2명의 선수가 코트를 기준으로 양분되어 실시하는 단식경기, 2명의 선수가 한 조가 되어 상대편과 경기하는 복식경기, 남녀선수가 한 조가 되어 상대편과 경기하는 혼합복식경기가 있고, 단체전 경기로는 2복식과 3단식으로 구성된다. 단체전은 단식 두 경기를 먼저 하고 그 다음에 복식 두 경기를 하며 마지막에 단식 한 경기를 하게 된다.

 

3. 승부 결정방법

배드민턴에서는 배구나 테니스에서 말하는 세트(set)를 "게임(game)"이라고 한다. 1게임은 15포인트를 먼저 득점한 쪽이 이기게 되고, 시합(match)은 한 경기의 게임수가 3게임(set)으로 그 중 2게임(set)을 선취한 쪽이 그 경기의 승자가 된다. 남자단식과 모든 복식경기는 15점을 선취한 편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된다(단 21점 게임으로 할 수도 있다). 여자단식에서는 11점을 선취하여야 한다. 간략하게 말하면 남자단식과 모든 복식경기는 15포인트 3게임 매치 여자단식의 경우에는 11포인트 3게임 매치가 된다.

 

*새로운 경기방식 - 7점 5세트제 경기 시범운영

7점5세트 경기는 현재 외국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전남 여수 흥국 체육관에서 열렸던 제28회 전국 가을철 종별 배드민턴 선수권대회(2001년 9월1일-9월6일)에서 처음으로 시범 운영하였다.

이 대회는 초등부에서부터 일반부까지 대회가 열렸는데 초등부는 7점 3세트로 중등부이상 일반부는 7점 5세트로 시범 운영하였습니다.

세팅방법은 6:6상황에서 세팅이 이루어지며 세팅이 성립시는 2점을 먼저 얻는 팀이 승리하며(기존 15점 경기에서는 14점, 11점 경기에서는 10점) 세팅

점수를 먼저 얻은 쪽이 세팅을 원하지 않으면 그대로 경기를 진행하여 7점을 먼저 득점하는 쪽이 세트를 이기게 된다.

 

4. 체인지 엔드(Change End)

네트를 사이에 둔 코트의 좌우를 엔드(end)라고 하며. 1게임이 끝날 때마다 코트를 바꾸는 것은 체인지 엔드(change end)라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 3게임에는 어느 한 팀이 8포인트를 선취하였을 경우(단, 여자 단식의 경우에는 6포인트) 체인지(change end)를 실시한다.

 

5. 세팅(Setting)

배드민턴에는 배구의 듀스와는 다른 독특한 룰(rule)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세팅(Setting)이라고 한다. 세팅은 남자 단식과 복식의 경우 14대 14일 때 3포인트의 연장게임이 인정된다. (여자 단식의 경우에는 10대 10에서 2포인트) 이러한 권한은 먼저 14점에 도달한 팀이 가지는 것으로 하고 안 하고는 자유이다. 만일 위와 같은 점수에서 동점이 되었을 경우 세팅점수에 먼저 도달한 사람이 세팅을 요구하지 않으면, 게임은 정상대로 진행되어 먼저 마지막 점수에 도달한 사람이 승자가 된다. 만약 세팅에 들어갔을 경우에는 심판이 "러브 올(Love All)"을 선언하고 스코어는 0대 0이 된다.

 

6. 서브(Serve)

시합은 제 1세트의 맨 처음 서비스는 토스(toss)로 시작된다.(가위바위보나 동전을 던져 앞뒤를 맞추어 정한다. 그외 라켓의 톱을 바닥에 대고 상부의 핸들을 돌려 쓰러지기 전에 앞 뒷면을 정하여 정하기도 한다) 토스에 이긴편은 최초의 서비스를 선택하던지, 코트를 선택한다. 그리고 토스에 진편은 나머지 중의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제 2세트의 서비스는 제 1세트의 승자가 또 제 3세트의 최초의 서비스는 제2세트의 승자가 서비스하게 된다., 배구와 마찬가지로 서브권이 있을 경우에만 득점이 인정된다. 그러므로 토스에서이기면 대부분 서브권을 선택한다.

 

1) 단식경기

단식경기는 자기 득점이 0점이거나 짝수의 점수일 때 오른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브를 넣으며, 자기 득점이 홀수일 때에는 왼쪽 서비스 코트에서 서브를 넣는다. 리시버는 상대편 서버의 점수가 짝수일 경우에는 오른쪽에서 리시브를 하며 점수가 홀수일 경우에는 왼쪽에서 리시브를 한다. (즉, 대각선상에서 리시브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서브를 넣는 위치는 상대편 점수와는 무관하며 오로지 자신의 점수가 짝수인가 홀수인가에 따라 정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1포인트를 얻게 되면 서버는 왼쪽에서 서브를 넣게 되고 리시버도 왼쪽에서 리시브를 한다. 경기가 개시되면 서버는 처음에 오른쪽 코트에서 상대편 오른쪽 코트로 서브를 넣어야 한다. 경기 중 서브는 주심이 스코어 콜을 한 다음에 넣어야 하며 서비스 콜(Service Call)을 하기 전에 서브를 넣으면 무효가 된다.

 

 

 

 

초보자의 경우 어느쪽에서 서브를 해야할지, 득점은 어떻게 가산되는지를 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 다음을 잘 기억해두면 된다.

시작할 때와 자기 점수가 짝수일 때는 우측에서 서비스를 하고, 점수가 홀수 일 때는 좌측에서 서비스 하여 매 경기를 실행하면 된다.

점수의 획득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서브권을 얻은 상태에서 포인트를 얻으면 점수가 가산되고, 그러지 않으면 서브권만 바뀐다.

 

 

 

 

 

 

 

 

 

 

 

2) 복식경기

복식경기는 최초 서브를 넣는 편의 경우 한 사람만이 서브를 할 수 있으며 (즉 first serve만이 가능) 서브권이 상대편으로 넘어간 경우부터는 두 사람 모두 서브를 넣을 수 있다. 복식경기에서 두 번의 서브권이 주어지는데 처음에 서브하는 선수를 퍼스트 서버라고 하고 두 번째 서브하는 선수를 세컨드 서버라고 한다. 퍼스트 서버는 오른쪽에 위치하고 단식 경기와 같이 0점이나 득점한 점수가 짝수일 경우에는 오른쪽에 위치하고 홀수일 경우에는 왼쪽에 위치한다. 세컨드 서버는 오른쪽 서버가 서브할 때 왼쪽에 위치하고 0점이나 득점한 점수가 짝수일 경우에는 왼쪽에 위치하고 홀수일 경우에는 오른쪽에 위치한다.

서버가 오른쪽에서 서브를 하여 득점을 하는 경우에는 왼쪽으로 넘어가 다시 서브를 하지만 리시버들은 리시버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또한 리시버쪽이 서브권을 넘겨받아 서브를 할 경우 퍼스트 서버가 오른쪽에서 서브를 넣어 점수를 얻었을 경우에는 왼쪽에서 다시 서브를 하며 점수를 얻지 못했을 때에는 세컨트 서버에게 서브권이 넘어가고 왼쪽에 위치하고 있던 세컨드 서버는 위치를 변경하지 않은 상태에서 서브를 넣게 된다. 이때 서버에서 리시버가 된 상대편은 리시버의 위치를 바꾸지 않는다.

 

 

 

 

*단식경기와의 차이는 선수가 2인조이며, 코트의 넓이가 조금 넓어지며, 롱서비스라인이 새로 그려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경기진행은 다음을 잘 이해하고 시작하면 된다.

팀중에 누가 서브(리시브)를 먼저할 것인지를 정하고, 자리를 정한다.

경기진행간 자리위치는 자기편 득점이" 0" 또는 "짝수"일 때는 게임의 최초위치에, 홀수이면 최초위치와 반대로 위치하면 된다.

자리가 정해졌으면 서브는 우측에 위치한 선수가 먼저하고 득점을 얻으면 계속하다가, 득점이 없으면

다음 선수가 서브를한다. (득점이 없으면 상대편에게 서브를 넘겨 주며, 우측코트에 위치해야할 선수가 반드시 제1리시버가 되어 우측리시브 코트에서 리시브해야한다.)

 

 

 

 

 

 

 

 

 

 

 

 

 

제 2세트는 체인지 앤드를 해서 게임을 하는데, 이때 최초 서브는 제1세트에서 승자가 먼저한다. (이때 1세트에서의 제1서버와 제2서버의 순서를 바꿔도 된다. 리시브 측도 순서를 서로 바꿔도 된다.)

제3세트를 하게되는 경우는 도중에 어느쪽이 8점을 선취하면 체인지앤드를 하여 경기를 계속한다.

 

 

 

 

7.득점

서비스쪽이 반칙했을 경우는 어느 쪽의 득점도 안되며, 서비스권이 이동할 뿐이다. 리시브를 한쪽이 폴트를 한 경우는 서브한 쪽에 1점의 득점이 허용되고 득점하고 있는 동안은 같은 플레이어가 서비스코트를 좌우로 바꾸어 서비스를 계속한다. 더블스의 경우는 제1서버가 반칙하면 서브권은 제2서버에게로 이동한다. 제2서버도 지면 서브권은 상대방에게 이동한다. 단, 게임의 최초에 서비스를 행하는 팀에게는 한번의 서비스권 밖에 없다. 득점은 서비스권을 가지고 있는 편이 이겼을 경우에만 Point는 올라간다.

 

8. 경기 중 휴식

첫번째와 두번째 게임 사이에 90초(90 Sec Interval) 이하의 휴식시간과, 두번째와 세번째 게임 사이에 5분(5 Min Interval) 이하의 휴식시간이 아래 상황에서 허용된다.

- 국제경기대회

- 국제배드민턴연맹 승인대회

- 기타 모든 경기 (각 나라에서 필요에 따라 휴식 시간을 변경하여 운영할 수 있음)

*경기규정 Scoring Sytem(스코어링시스템)변경

1년동안 시범 운영되었던 7점 x 5게임제는 2002년 8월 1일 부터 새롭게 바뀐 규정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2002년 5월19일 중국 광저우에서 열린 2002 국제배드민턴연맹(IBF) 이사회에서 배드민턴 경기규정 Scoring Sytem(스코어링 시스템)을 여자복식과 혼합복식의 점수 체계를 종전 15점에서 11점으로 변경하는 안을 승인했다.

구분 남자단식 여자단식 남자복식 여자복식 혼합복식

변경전 15점 11점 15점 15점 15점 3게임

변경후 15점 11점 15점 11점 11점 3게임

 

 

 

'HOBBY > 배드민턴 닥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급14-고쳐져야 될 배드민턴용어  (0) 2010.07.29
초급13-경기 규칙  (0) 2010.07.29
초급11-배드민턴 말, 말, 말  (0) 2010.07.29
초급10-운동철학   (0) 2010.07.29
초급09-배드민턴 10대 꼴불견  (0) 2010.07.29